Current Date:25 April, 2024

블록체인 미들웨어 도입 사례

지난 번 포스팅에선 블록체인 미들웨어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블록체인 미들웨어란? (https://uracle.blog/2020/07/23/what-is-blockchain-middleware/) 보러가기

미들웨어는 다양한 기술로 구성된 서로 다른 시스템을 연결해주고 이를 표준화 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가장 빠르게 제공합니다. 따라서 기업의 성공적인 블록체인 도입 열쇠는 바로 ‘블록체인 미들웨어’에 달려있습니다.

 

블록체인 미들웨어 구성도 아키텍쳐 architecture

블록체인 미들웨어 구성도

 

블록체인 미들웨어 도입 사례

해외 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이미 많은 곳에서 블록체인을 도입해 디지털 업무 혁신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록체인 도입을 위해 블록체인 미들웨어는 반드시 필요한 존재인데요. 다음의 사례들은 유라클의 블록체인 미들웨어 제품인 HECATE(헤카테)를 통해 업무에 블록체인을 도입한 사례들입니다.

 

1. 한국조폐공사 – 모바일지역상품권 서비스 Chak

이미지 출처: 한국조폐공사

한국조폐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모바일 지역 상품권 서비스 ‘Chak’은 지역상품권의 유통과 사용 내역 등을 모바일화하고자 하였습니다. 기존 지류 상품권을 디지털화함에 있어서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바로 보안성, 투명성이었죠. 해킹 등으로 인한 불법유통, 위/변조 등을 막기 위해서는 바로 블록체인이 해답이었습니다. 한국조폐공사는 LG CNS의 블록체인 플랫폼인 모나체인(Monachain)을 도입하기 위해 유라클의 블록체인 미들웨어 헤카테(HECATE)를 적용하였습니다. 

 

2. 은행연합회 – 인증서비스 뱅크사인(Bank Sign)

이미지 출처: 은행연합회

은행연합회에서 공인인증서를 대체 할 목적으로 사설 인증 서비스인 ‘뱅크사인(Bank Sign)’을 개발하였습니다. 뱅크사인은 삼성 SDS의 넥스레저(Nexledger)를 도입하기 위해 블록체인 미들웨어인 헤카테를 적용하여 인증서 위,변조를 방지하고 기존의 공인인증서의 불편함을 제거해 간편하게 신원 인증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최근 공인인증서의 독점을 막고자 사설인증 시장이 열리면서 여러 인증 시스템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차세대 기술은?’에서 확인해 보세요! 

 

3. 이동통신 3사 패스(PASS) – 모바일 운전면허증

이미지출처: PASS

SKT, KT, LG U+가 운영하고 있는 인증 서비스 ‘패스(PASS)’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최초로 시행된 디지털 신분증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큰데요. 패스는 헤카테의 인증 전문 제품인 HECATE Cert를 적용하여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의 검증 시스템을 블록체인과 연결해 신분증의 진위여부를 확인하고, 개인의 휴대폰에 저장된 내용의 실효성을 증명하도록 하였습니다.

▶ 모바일운전면허증에 블록체인이 어떻게 도입된 것인지 자세히 보려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도입된 블록체인, HECATE Cert’를 확인해 보세요!

 

4. 서울시민카드 – 사업자인증, 마일리지 통합관리

서울 시민카드 블록체인

이미지 출처: 서울특별시

서울시는 행정업무에 블록체인을 도입하여 각종 행정서비스의 편의성, 신뢰성, 보안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서울시 블록체인 플랫폼 중 하나인 ‘서울시민카드’는 서울 도서관, 세종문화회관, 문화체육 센터 등 서울시 및 자치구 산하의 여러 공공시설과 행정서비스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모바일 카드입니다. 서울시민카드에서는 사업자인증을 위해 블록체인을 도입하여 인증서의 상태 정보와 유효성을 검증합니다. 

또한, 서울시에서는 승용차 마일리지, 에코 마일리지 등의 ‘서울 마일리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사용하는 등의 내용을 블록체인으로 저장하여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마일리지는 후에 제로페이와 연계하여 시민들의 이용률과 편의성을 더 증대시킬 계획이라고 합니다.

 

5. 서울시- 장안평 중고차 신뢰시스템

서울시 중고차 블록체인

장안평 중고차 매매 신뢰 시스템. 이미지 출처=서울시

서울시는 동대문구 장안평에 있는 중고차시장에 블록체인을 도입한 자동차산업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중고차 매물의 정비이력, 사고 이력이나 주행거리, 검사 유효기간 등의 데이터들을 교통안전공단, 행정자치부, 정비업체 등과 블록체인으로 연계해 위변조를 막고 내부 시스템의 흐름을 추적해 소비자들에게 신뢰성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6. 서울시 – 서류없는 온라인 자격검증

‘서류없는 온라인 자격검증’은 청년 수당 신청, 시민 감사 청구 등을 위해 제출해야 했던 각종증빙서류를 온라인 자격조회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행정안전부의 인적사항, 성명, 주민번호 등의 데이터를 블록체인과 연계하여 자격 검증을 받고 적합여부와 자격검증 결과 등을 블록체인에 저장합니다. 나의 신분을 증명하기 위해 일일이 공공기관을 방문할 필요 없이 자격검증 결과로 온라인을 통해 원하는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이로써 코로나19로 나타난 언택트(Untact) 문화도 행정시스템에서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블록체인은 산업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으며 이미 많은 곳에서 블록체인을 통해 변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그동안 데이터의 신뢰성, 보안성, 투명성 등의 문제가 있었거나 중앙집중적인 관리 시스템으로 어려움 등을 겪었던 곳에서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내에 ‘블록체인이 변화시킬 사회 시리즈’가 있습니다. 1편으로 헬스케어편을 준비하였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 [시리즈#1] 블록체인이 변화시킬 사회 – 헬스케어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