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19 April, 2024

멀티 채널 마케팅의 성과를 최대로 올리는 법

소비자의 성향과 선호도가 다양해지면서 마케팅 채널도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 라디오, 신문을 통한 마케팅 방식이 현재는 온라인과 모바일로 많이 대체된 것처럼요. 이제 기업들은 하나의 마케팅만을 고집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마케팅 채널들을 사용함으로써 브랜드를 확장시키고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기업의 영향력을 넓히고 있죠. 실제로 하나의 매체에서만 노출된 소비자보다 다수의 매체에서 브랜드를 접한 소비자가 구매율이 3~4배정도 높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즉, 소비자가 필요성을 느낄 때 그 순간, 그 자리에 해당 브랜드가 나타날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하는 것이죠. 멀티채널은 비즈니스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조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다양한 채널을 사용하는 걸까요? 정확한 메시지를 정확한 타겟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어떤 채널을 사용하고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시지를 전달하기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푸시, 웹푸시, 문자메시지, 카카오 메시지를 예로 다뤄보겠습니다. 

멀티채널 메시지 발송의 장점

소비자 별로 선호하는 채널은 각각 다르다

다양한 채널로 메시지를 발송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선호하는 채널로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는 선택권을 줍니다. 개개인마다 원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단일 채널로 메시지를 발송했을 때보다 메시지 오픈률이 훨씬 높아지며 소비자가 브랜드를 대하는 이미지도 보다 긍정적으로 나타났고, 결과적으로 구매 행동으로 이어졌습니다. 채널 별로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파악해 더 세밀한 마케팅 형태와 메시지를 고려함으로써 개인화된 마케팅까지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고객 참여도 향상

다양한 모바일 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여러분의 비즈니스의 연속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노출을 통해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 충성도와 참여도를 높이는데 큰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고객 참여를 통해 생성되는 데이터들은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더 잘 이해하고, 고도화 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구매

멀티 채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법

여러 마케팅 채널을 사용하다 보면 관리하기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는 동일한 메세지를 여러 채널에서 받다보니 피로도가 높아지고, 이는 기업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한 사람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여러 채널로 발송함으로써 비용도 필요 이상으로 많이 지출하는 실수도 범하게 되죠.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기업들은 ‘통합 메시지 발송 시스템(UMS, Unified Messaging Syste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통합 메시지 발송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메시지 발송비용이 저렴한 채널부터 자동으로 순차발송(앱/웹 푸시 -> 카카오 비즈메시지 -> 문자메시지)하여 메시지 도달률은 높이고, 중복 발생률과 누수율을 줄여 비용을 최대 80%까지 절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순차발송은 앱을 설치하였거나, 웹사이트를 방문한 고객들에게 가장 저렴한 푸시로 먼저 발송을 하고, 미수신자에게는 카카오 알림톡이나 친구톡을 발송합니다. 카카오채널을 추가하지 않았거나 수신거부를 한 고객에게는 마지막으로 문자메시지를 발송하여 도달률을 높이는 것이죠. 

UMS 통합 메시징 시스템 발송순서 자동순차발송

 

 

또 다른 장점으로는 마케팅 고도화를 통해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든 채널의 발송상태와 결과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각 채널 별 맞춤형 메시지 및 타겟팅이 가능해집니다. 필요에 따라서 효율적인 발송 방법만 선택해 발송할 수도 있고, 수신 실패한 경우는 왜 실패했는지를 파악하여 개선해나갈 수 있습니다. 카카오 메시지 같은 경우엔 템플릿 검수를 받아야만 발송이 가능한 시스템인데요. 이러한 템플릿도 따로 검수받고 관리할 필요 없이 UMS 내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Morpheus UMS 화면 에시

 

 

▶ 멀티 채널 메시지 발송 서비스 ‘모피어스 클라우드(Morpheus Cloud)’ 서비스 소개서: 통합 메시지 발송 시스템 모피어스 클라우드 서비스 소개서
▶ 모피어스 클라우드 홈페이지 바로가기
▶ 서비스 무료 체험하기 

 

[유라클 뉴스레터 수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