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30 September, 2020

AP지역 기업의 로우코드 플랫폼 도입현황

미국의 IT통신, 컨수머 테크놀로지 부문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관인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IDC)은 2019년 8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990개 CIO 와 LOB(Line-of-Business) 의사결정자를 대상으로 신속한 개발, DevOps 채택,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마이크로서비스, 컨테이너화, 고객 경험, 빅데이터 및 비즈니스 분석과 관련된 우선순위, 동향, 선호도 및 과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조사결과 소프트웨어 개발 효율성이 DevOps 채택의 큰 원동력이며, 내부 문화와 교육 문제가 가장 큰 장애물로 남아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빅데이터 분석 및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는 점점더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측면에서 데이터 품질과 통합에 대해서는 해결해야할 과제로 지속적으로 남아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비쿼터스 디지털 변환의 속도와 압력에 대응하여 Low-Code(로우코드) 개발이 점점더 채택되고 있는 양상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수동 코딩을 단순화 하거나 완전히 제거하는 로우코드 관행 및 플랫폼은 기업이 점점 더 민첩하게 대응하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2024년 까지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새로운 종류의 개발자가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의 모든 개발자의 20%를 차지할 것이다. 이러한 개발자들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할 것이다”

로우코드는 최소한의 수작업 코딩으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설계하고 개발하는 방법입니다. 숙련된 사람들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가치를 전달할 수 있게 하며, 초급 개발자도 일정수준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시아/태평양(AP) 기업의 절반 이상이 이미 로우코드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으며, 향후 1년 반 동안 더 많은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은 점점 더 중요한 핵심 비즈니스 운영계층을 형성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보다 빠르고,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로우코드 방식을 꼽고 있습니다.

로우코드 플랫폼의 확산이 개발자의 경험을 크게 저해할 것이라는 반대의 목소리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지만, IDC는 이러한 관행이 기업 내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과 기능을 대체하는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역할이 더 발전할 것으로 예상하며, 더 큰 기술적 전문화 또는 더 전략적이고 협의적인 비즈니스 기능을 추구할 것입니다.

 

AP지역 엔터프라이즈 기업에 직면한 주요 애플리케이션 개발과제

디지털전환 이니셔티브의 가속화된 속도는 기업들이 자원 부족과 씨름하고 있으며 기술변화 속에서 최신 상태를 유지하면서 사업목표를 달성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와의 협업 부족
– 기능간 협업
– LOB(Line-of-Business) 사용자를 개발 프로세스에 포함
–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이해
통합
17% 이상의 AP기업이 다양한 기술과 환경 간의 통합을 주요 장애물로 인식
새로운 기술로 최신 상태 유지
사물인터넷(IoT)이 등장하고 발전하며, 점점 더 복잡해지는 아키텍처 및 구축 옵션이 주요 과제임
리소스 제약사항
숙련되고 유능한 개발자는 부족하고 고용비용이 증가한다.
조사결과는 또한 놀랍게도, AP기업의 일부 애플리케이션 라이프사이클 태스크는 여전히 수동 프로세스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하기 비율은 각 개발자 활동에서 여전히 자동화를 사용하지 않거나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업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low-code blog

Source: IDC’s Asia/Pacific Enterprise Software Survey 2019, n=905

AP지역의 기업들은 디지털혁신을 따라잡기 위해 Low-Code로 전환해는 4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보다 빠른 앱 개발
    고객경험, 비즈니스 분석, 전자 상거래 및 IoT분야에서 특히 빠른 앱개발은 기업에게 개발자 생산성과 효율성 증대를 통해 비용감소의 효과를 불러옵니다.
  2. 개발자들의 관리 궤적 변경
    현대의 개발자들이 전략적인 비즈니스 제휴로 커리어 프로필을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
  3. 디지털 구매 전환 전략을 위한 LOB 구매
    “ Democratization of coding”(코딩의 민주화) 를 통해 기업은 LOB이해 관계자와의 협업을 통한 디지털 전환 전략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4. 레거시 교착상태 탈출
    72% 이상의 AP 조직이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마이그레이션, 현대화 또는 교체하고 기존 시스템을 비용 효율적으로 새로운 기능과 기능으로 확장하여 기존 시스템 장애로부터 벗어나고자 합니다.

이러한 로우코드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사용 사례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1_3_ERHwp11mOBl5LzuqS_bw

로우코드는 AP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힘을 실어주고 있음을 다양한 연구자료를 통해 이미 그 가치는 입증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_Z2modSIF8QXNjQEt68jF9w

AP지역의 엔터프라이즈 기업의 59% 는 이미 Low-code / No-code / GUI 기반의 툴과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으며, 13%는 향후 18개월 이내 (~2020년 말)에 이를 채택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1_HKa62Aei8gL1hg2sLmczKA

Business 성과 개선을 위한 로우코드의 기여로우코드의 이점은 IT를 넘어 새로운 문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 개발자의 생산성향상 — 더 빠르게, 더 스마트하게
  • 품질 및 비용 개선 — 앱개발시 반복적인 작업을 줄여 더 빠른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하며, 개발자의 생산성 향상은 비용관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 혁신의 문화 — IT부서에서의 기존의 “Waterfall”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사이클 이외에 비즈니스와 관련될수 있도록 변화하고 또한 신기술 분야의 소프트웨어 개발 진입 장벽을 완화합니다.
  • 사후고려사항이 아닌, 설계에 의한 보안 — 코드 검토 및 컴플라이언스

Low-Code로 조직의 디지털 네이티브 기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로우코드 개발플랫폼은 기능과 툴이 함께 작동할 때 개발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로우코드 플랫폼이 기업 디지털 전략의 더 넓은 방향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플랫폼이 사업 전반에 걸쳐 더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유형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도 고려해야합니다.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가 일관적으로 성장하고 혁신 활용사례 (IoT, 인공지능 또는 AI 애플리케이션)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형 인프라, 서비스형 플랫폼(PaaS)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저코드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사실, 로우코드 채택 과정을 안내하는 것은 전문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사업 전략과 방향에 관한 더 높은 수준의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들의 현재 역할에 대한 잠재적인 압박감을 고려할 때, 그들이 그렇게 하는 것이 현명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마치며..

이번 IDC 서버이에 한국의 기업에 대한 조사가 없는점은 매우 아쉬운 점입니다. 지난 9월 26일 유라클에서 공개한 모피어스 플랫폼 3.0은 이러한 로우코드 개발 방법론을 채택하여 쉽고 빠른앱개발, 다양한 API연동을 통한 모바일 비즈니스 플랫폼 시장에서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기술력이 집약된 플랫폼입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