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19 October, 2021

유라클 ‘헤카테 DID’, 2020 IT 혁신 어워드 수상!

HECATE DID

HECATE DID 모바일 사원증 예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유라클의 헤카테 DID(Hecate DID)는 기존의 신분증, 증명서, 출입증 검증 등의 대면 업무들을 비대면으로 변경하면서 겪게 될 데이터의 신뢰성과 실효성을 블록체인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분산신원인증 솔루션으로써, 스마트폰으로 쉽게 본인인증을 진행할 수 있게 해준다. 
 
DID(Decentralized ID : 분산화된 신원증명)는  중앙인증기관이 아닌 이용자 스스로 자신의 신원정보를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체계라는 뜻이다. 
 
최근의 사례를 보면 이동통신사의 패스(Pass) 앱에서 운전면허증을 내려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 패스 사용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편의점 등에서 제공해, 실물 운전면허증 대신해서 신원을 증명, 성인만 구매 가능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이때, 자신의 주민번호와 같은 개인 정보가 노출되지 않고 QR, 바코드 등으로 인증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DID는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등의 신분증뿐만 아니라 회사의 출입증, 아파트 출입증 등 1회성 출입이 필요한 곳에도 적용이 가능해, 향후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분산신원인증 기술에서 데이터의 주권은 개인에게 있기 때문에 개인은 필요한 개인정보만 선택적으로 제공해 불필요한 정보의 노출을 막고, 기업은 블록체인을 통해 데이터의 검증과 위변조를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만족도가 높다. 또한, 블록체인 연계, 인증, 서비스 용 앱까지 패키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빠르고 쉽게 DID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Share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