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3 December, 2021

유라클인들의 취미생활 – 김성식 선임, RC카

Q. 취미 생활로 즐기고 있는 RC카에 대한 소개 부탁합니다.

흔히들 알고 계신 완구 장난감 RC카와 달리, 성인들이 많이 즐기는 RC카는 실제 자동차를 똑같은 모형으로 축소해 판매되는 차입니다. 축소비율은 28배 ~ 5배로 축소하는 등 다양한 사이즈가 있습니다.

RC카는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요. 비포장용 도로, 주로 산악용으로 사용되는 ‘오프로드 카(Off Road Car)’와 포장용 도로에서 사용하는 ‘온로드 카(On Road Car)입니다. 오프로드는 입문용으로써 비포장길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도록 바퀴가 크고 차체가 높으며 점프력이 좋습니다. 온로드는 차체가 낮고 바퀴가 작아 속도를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며, RC카를 웬만큼 다뤄본 분들에게 적합해요.

저는 취미로 ‘트라이얼’이라 불리는 산행용 오프로드 장르만 즐기고 있습니다. 등산하면서 바위를 오르거나, 나무뿌리 등의 장애물을 주파하면서 산 정상까지 RC카와 등산을 하는 것이 매우 매력적입니다.

 

 

Q. RC카를 접하게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친구가 트라이얼 RC카를 여러 대 보유하고 있어서 친구 RC카를 가지고 같이 산행을 가게 되면서 접하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산만 타면 힘들 수가 있는데 RC카를 이리저리 조종하며 함께 등산하다 보니 덜 힘들게 느껴지고 훨씬 재미있더라구요.​

 

 

Q. RC카의 매력은?

​트라이얼 RC카는, 기존에 존재하는 실제 차량과 동일한 디자인, 동일한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실차의 스케일감과 움직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도색이나 악세사리로 꾸밀 수 있는 요소가 있어 꾸미는 재미도 있고, 다양하게 내 마음대로 튜닝할 수도 있어서 좋습니다.

차 운전석에 피규어도 비치하고 아기자기하게 짐을 실은 RC카!

 

 

Q. 현재 보유하고 있는 RC카는?

​지금 보유하고 있는 RC카는 TRX4 (랜드로버사의 디펜더 D110)와 SCX10-iii (지프사의 글래디에이터) 입니다. 가격은 신품 기준으로 디펜더 D110 (72만원) 글래디에이터 (63만원) 입니다. 

RC카

TRX4 (좌), SCX10-iii(우)

 

 

Q. RC카를 즐기기 위해 필요한 것은?​

1) RC카를 즐기기 위한 주변 환경 살피기
RC카는 여러 가지 장르가 많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장르 선택이 필요합니다. 또한 환경이 매우 중요해서 서킷 주행용 RC를 할거라면 주변에 RC카 서킷이 있는지?, 빠른 속도를 원한다면 주변에 미개통 도로가 있는지?, 등을 미리 확인을 하면 좋습니다.

2) 배터리 관리​
현재 출시된 RC카들의 성능이 매우 좋습니다. 튜닝 진행된 온로드 RC의 경우, 280km/h 이상의 속도도 나옵니다. 이는 방전율이 높은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여러 셀로 묶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RC카는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리튬폴리머 배터리의 경우, 관리가 까다롭습니다. 셀당 2.6v 이하가 되면 재충전이 불가능하며, 최대 4.2v까지 충전이 가능한데 이를 방치하면 부풀러 올라 화재가 날 수도 있습니다.

​배터리는 스토리지 모드(보관 모드)인 3.8v로 보관을 해야 합니다. 스토리지 모드 라도 배터리는 구멍 뚫은 탄통에 보관해야 안전합니다. (금속 화재는 산소차단 (물이나 모래 등)으로 안꺼집니다.)

 

 

Q.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RC카는?

​우선 트라이얼 장르만 하고 있어 트라이얼 RC카만 추천 드리자면,  yikong 사의 ‘yk4082’ 나 ‘yk4102 pro v2’로 추천 합니다. yk4082는 63만원, yk4102는 53만원 입니다.

yk4082(좌), yk4102

트라이얼 RC카는 기존 두 개의 회사 (트랙사스, 액시얼)가 독식하고 있던 구조에서 ‘yikong’이라고 하는 회사가 신생기업으로 혜성 같이 나타났습니다. 위의 두 트라이얼 RC 제품을 추천 드린 이유는, 타 회사 제품과 달리 구동계 기자재 (모터, 변속기, 서보)를 변경하지 않아도 될 만큼 구동계의 스펙이 준수하며, LED가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좌회전이나 우회전 시 방향지시등이 자동으로 점멸됩니다) 그리고 디자인도 이쁩니다. (지프사의 루비콘 랭글러)

 

 

Q: 추천하는 코스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고구려 대장간 마을 주차장에서 아차산 정상까지의 코스를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트라이얼 RC카를 손으로 옮기는 일 없이 전체 코스를 RC카로만 정상 등반 및 하산이 가능합니다.

 

 

Q: 드림 RC카는 무엇인가요?

드림 RC카는 따로 없으며, 드림 기자재는 있습니다. AXE 550 3300kv R2 라고 하는 트라이얼용 모터와 변속기 세트인데 신품 기준 299,000원입니다. 일반적으로 RC카의 모터는 브러쉬가 마모되면 새로 교체를 해야해요. 하지만 이 기자재는 브러쉬리스 모터이기 때문에 모터 내의 영구자석이 깨지지만 않으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기자재로 바꾸면 45km/h 속도가 나며 산을 오르는 힘이 많이 좋아집니다. 블루투스로 스마트폰이랑 연동해서 변속기 세팅도 편해지기 때문에 주행능력이 훨씬 개선되어 산을 탈 때 더 재밌을 것 같네요.

 

 

 

Share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