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5 October, 2022

RCS란?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

RCS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만 제공하던 SMS, MMS의 단순 문자메시지 발송 서비스에서 그룹채팅, 콘텐츠 공유, 브랜드 생성 등의 보다 풍부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구글에서 개발한 메시징 시스템입니다.

그동안 문자메시지는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송하는 것에만 그쳤다면 RCS는 여러 형태의 레이아웃으로 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기본 메시지 앱으로도 RCS를 사용할 수 있죠. 기존 SMS는 통신망이 연결되어 있어야만 메시지 송수신이 가능했던 것과는 달리 고해상도 사진, 동영상 등을 와이파이만 연결되어 있으면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송수신이 가능해집니다.

RCS는 GSMA(세계 이동통신 사업자 협회)에서 표준화한 차세대 문자 규격을 따라 개발되어 우리나라의 통신사와 삼성전자, LG전자 외에도 세계 다양한 기업에서 협업을 통해 RCS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애플의 아이메시지(iMessage)를 대항해서 RCS를 만들었다면, 국내 통신사들은 카카오가 독점한 메시지 시장의 주도권을 되찾아오는데 초점을 맞춘 듯 합니다. 과거에도 통신 3사가 joyn이란 메신저 앱을 출시한 적 있는데 카카오톡의 벽을 넘지는 못했었죠. 그렇다면 RCS는 어떤 다른 모습을 가지고 다시 도전장을 내밀었을까요?

RCS 사용 예시 (출처: 구글)

 

 

기존 문자와 RCS의 차이점은? (XMS vs RCS)

기존의 문자는 메시지 발송자의 발신번호만 노출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RCS는 브랜드 페이지가 있고 발신자의 정보가 나타나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아져 스팸으로 처리될 확률이 낮습니다. 또한 URL연결을 위해 링크를 발송하였는데, RCS는 이 대신 버튼이 추가되어 편의성도 높아졌습니다.

 

RCS의 장점

  1. 브랜도 인지도 상승: 브랜드 홈을 통해 기업 정보와 브랜드를 알릴 수 있습니다. 수신자가 번호를 따로 저장하지 않아도 기업 정보가 나타나기 때문에 인지도 및 신뢰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2. 편의성: 청구서, 고지서와 같이 정형화 된 템플릿에 데이터만 변경하여 메시지를 발송함으로써 발송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3. 홍보효과 증대: 메시지 성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레이아웃, 액션 버튼, 이미지, 동영상 등을 활용함으로써 고품질의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4. 합리적인 가격: SMS보다 저렴한 가격을 제시합니다.

 

 

코로나19 이후로 기업 메시징 시장은 점점 더 커가고 있습니다. 다양해진 메시징 채널 가운데 비즈니스의 목적에 부합하는 채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지나 동영상 등으로 상품을 알리고 싶은 기업이나, 택배 발송과 같이 문자 발송량이 많은 기업이 비용 절감을 꾀한다면 RCS를 고려해 보세요. 

RCS는 다른 메시지 채널과 함께 발송하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모피어스 UMS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Share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