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30 September, 2020

한국조폐공사 –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상품권 관리 시스템

한국조폐공사 소개

한국조폐공사(KOMSCO)는 화폐 및 유가증권 등 국가적 보안 제품의 안정적 제조와 공급 임무를 담당하는 기업입니다. 세계최고의 조폐, 인증, 보안 서비스 기업을 목표로 클라우드 기반의 전자거래, 전자 인증을 위한 블록체인 오픈 플랫폼을 구축하였습니다. 1970년 첫 수출을 시작으로 전 세계 40여 개국에 은행권, 주화, 제지제품(은행권 용지), 특수 잉크, 여권 등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폐관련 정보의 효율적인 교류와 국제적 위상 제고를 위해 1985년 환태평양 은행권 인쇄책임자회의(PRBPC:Pacific Rim Banknote Printers' Conference)에 가입한 이래, 현재 8개 조폐관련 국제회의체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상품권 관리 시스템이란?

지역화폐시장은 2019년 기준 발행액만 2조 3천억원에 달하며 이는 그 전해 대비 6배 성장한 것으로 발행 지자체 수만 177곳에 달하는 잠재력이 높은 시장입니다. 

모바일 상품권 관리 시스템은 유라클의 블록체인 미들웨어(Blockchain Middleware)인 헤카테(HECATE)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지역경제활성화와 소상공인의 매출을 증대하고 상품권 관리자에게는 운영의 효율성을 제공하여 상품권 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는 시스템입니다. 국가에서 발행하는 상품권과 복지수당을 현금처럼 모바일에서 QR코드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조폐공사는 상품권의 디자인 관리를 포함한 유통, 판매, 환전 관리와 상품권 회수 및 폐기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관련 자세한 내용은 한국조폐공사 홈페이지 (https://www.komsco.com/kor/contents/64)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