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1 October, 2020

안전신문고 앱의 향상된 4가지 기능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안전신문고’는 일상샐활 주변에서 접하는 안전 위험요인을 국민들이 간편하게 신고하고 처리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시설, 교통, 학교, 생활, 해양 등 모든 분야의 국민안전을 위해하는 요소를 대상으로 신고가 가능하며, 신고된 내용은 국민신문고와 연계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안전신문고 홈페이지)

 

금번 프로젝트를 통해 안전신문고 앱의 새롭게 개선된 기능은?

1. 불법 주정차 위반 신고 활성화를 위해 현장 촬영 및 신고 기능 개선

그동안 주정차 위반 차량을 찍고 신고하기 위해선 사진 위변조의 우려로 갤러리에 저장된 사진을 첨부할 수 없었으며, 현장에서 안전신문고 앱으로 촬영한 사진으로만 신고할 수 있도록 운영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고자 안전신문고 앱에서 촬영한 사진을 암호화 한 후, 저장하여 위·변조가 불가능하도록 기능을 구현하였고, 안전신문고 전용(보안) 갤러리 기능을 활용해 암호화된 사진을 열어 여러 건을 한 번에 신고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2. 신고 내역 UX 개선

안전 신고 관리분석 시스템에서 신고, 답변 내용 조회 시에 신고 제목과 내용으로 검색할 수 있었으나, 사진 또는 동영상 검색 기능이 없어 우수 신고 검색 및 신고 관리에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신고 사진 검색 기능을 개발하여 첨부 사진 또는 동영상을 미리보기(썸네일)로 바로 확인하고 리포팅 툴로 출력할 수 있도록 해 신고 관리 업무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3. 통합 메시지 발송 시스템 도입으로 발송 비용 절감

안전신문고는 그동안 국민들이 안전신문고로 접수한 신고의 답변 내용을 스마트폰 푸시와 문자(LMS)로 안내하였으나, 금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카카오톡 채널 (플러스 친구)을 개설하고 카카오 알림톡도 함께 발송하도록 기능을 보강하였습니다. 1차로 앱 푸시를 발송하고 미 수신 고객에게는 카카오 알림톡을 발송하며, 그 후에 문자를 순차적으로 발송함으로써 비용 절감을 실현하였습니다. 

 

 

4. 다양한 디스플레이 형태의 스마트폰도 완벽 호환

삼성 갤럭시폴드, 플립, LG 듀얼스크린 스마트폰 등 최근 디바이스의 디스플레이 형태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안전신문고는 사용자들의 다양성을 고려해 높은 편의성을 제공하고자 여러 종류의 디스플레이에서도 완벽하게 호환될 수 있도록 앱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유라클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안전신문고 프로젝트 담당 A: 모피어스 MADP, 통합 메시지 발송 시스템(UMS)등의 라이브러리를 짧은 사업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차질없이 수행하였으며, 기능의 완성도가 높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로 메시지 발송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 뿐만 아니라 폴더블 스마트폰을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공공분야를 선도하는 대표 모바일 시스템이 되고자 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