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1 October, 2020

블록체인 미들웨어란? (What is Blockchain Middleware)

블록체인 플랫폼 엔진

블록체인 플랫폼 (출처: https://bit.ly/3jucbTD)

하이퍼레저, 이더리움, 이오스, 넥스레저, 모나체인, 아이콘루프. 블록체인에 관심이 있다면 이 중 하나는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바로 ‘블록체인 플랫폼’이죠. 블록체인의 적용 분야가 점점 늘어감에 따라 다양한 블록체인 기술들이 시장에 나오고 있습니다. 정보의 투명성과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찾는 이 블록체인 기술, 그렇다면 우리 기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을까요?

 

블록체인 미들웨어란?

미들웨어는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서로 다른 기종의 하드웨어나 프로토콜, 통신환경 등을 연결하여, 응용 프로그램과 그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환경 간에 원만한 통신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개발자들은 미들웨어를 통해 원하는 결과물을 보다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으며,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업이 블록체인을 도입하고 싶다 하더라도 기업의 레거시(Legacy) 시스템과 블록체인의 개발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연계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의 기술 대부분을 이해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를 이해하고 있는 개발 인력을 구하기 쉽지 않으며, 블록체인 플랫폼 기업들이 이를 위한 SI 사업을 별도로 영위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기업이 바로 블록체인을 도입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해 주는 것이 바로 블록체인 미들웨어(Blockchain Middleware)입니다. 비유를 하자면 통역사와 같은 것이지요. 서로 다른 환경과 다른 언어를 쓰고 있기 때문에 어려웠던 커뮤니케이션이 통역사(미들웨어)가 나타나 커뮤니케이션이 쉬워지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원활하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blockchain middleware - a translator

blockchain middleware – a translator

 

Why Blockchain Middleware? 

‘블록체인 미들웨어의 역할은 알았는데, 왜 블록체인 미들웨어를 써야해?’라고 의문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블록체인 미들웨어는 블록체인의 지식이 없어도 블록체인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로써 기업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복잡한 시스템에 블록체인의 이점을 보다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이죠.

 

이미 국내에도 블록체인을 통해 디지털 업무 혁신을 일으킨 사례가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블록체인 미들웨어를 도입하여 블록체인 기술을 구현한 사례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블록체인 미들웨어 도입사례’ 보러가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