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14 April, 2021

지금 당장 홈페이지를 업데이트해야 하는 4가지 이유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오프라인 매장들이 문을 닫고, 각종 행사가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온라인 마케팅 시장의 성장이 매일 고공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인 CES는 코로나19로 인해 2021년, 55년만에 사상 최초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삼성전자의 영국 법인은 오프라인 영업인력 일부를 온라인 마케팅으로 전환하기도 하였습니다. LG전자나 현대자동차 등 글로벌 대기업들도 역시 신제품 출시행사를 온라인으로 대신하면서 기업들의 디지털 마케팅 전쟁은 점차 세분화 되어가며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새로운 노트북을 사려고 합니다. 어떤 행동을 가장 먼저 하시나요?

 

 

온라인 마케팅의 대문, 홈페이지

여러분이 A 브랜드의 노트북을 구입하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하는 행동은 무엇인가요? 바로 A브랜드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그 노트북의 정보를 습득하는 것일 겁니다. 최근엔 기업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판매를 위한 장소가 아닌, 온라인에서 얻은 정보를 실물로 확인해볼 수 있는 장소로 전환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홈페이지에서 잠재고객들이 얻는 정보는 상당히 높은 편이지요. 때문에 홈페이지를 ‘The Welcome Mat of the Web(온라인 상의 현관 매트) ‘, 즉 디지털 마케팅의 시작점이라고 부릅니다. 홈페이지는 기업 혹은 제품의 첫 이미지를 가장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는 매체이며 많은 사람들이 구매여정에서 처음 만나게 되는 곳입니다. 

welcome mat

 

오래된 식당 vs 최근 리모델링한 식당 

여러분이 바다로 놀러가서 식당을 가려고 합니다. 오래되어 보이는 낡은 식당과 최근에 리모델링한 듯한 깔끔한 식당. 두 식당 모두 손님은 없었다는 가정하에 어떤 식당을 가실 건가요? 아마 대부분은 깔끔한 식당을 선택하실 겁니다. 깔끔할 수록 위생이 깨끗하며,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식당일 것이고, 그렇기에 회전률이 빨라 재료도 항상 신선할 것이며, 서비스에도 더 많은 신경을 쓴다고 무의식적으로 생각하게 되죠. 홈페이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최신의 UX를 적용하고, 방문할 때마다 새로운 컨텐츠를 제공하면 더 매력적으로 느낄 수밖에 없죠.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의 홈페이지를 자주 업데이트를 해주어야 합니다. ‘단순히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해 홈페이지를 바꿔야하나?’ 라는 의문을 가질 분들을 위해 홈페이지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해야 하는 4가지 이유를 소개합니다.

 

1. 비즈니스 인지도를 높인다.

구글에 궁금한 내용을 검색하였을 때 글 발행 일자가 2010년인 것을 선호하시나요, 아니면 2020년인 것을 선호하시나요? 당연히 최신의 글을 더 선호하고 신뢰하기 마련입니다. 검색결과를 클릭하였는데 너무 옛날 정보를 담고 있는 경우는 바로 이탈하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최신의 글은 사용자의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페이지 체류시간이 길어지고, 이에 따라 검색엔진에서 페이지의 신뢰성을 높게 설정합니다. 따라서 최신의 컨텐츠일 수록 검색결과의 상단에 게재될 확률이 높아지고, 이는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노출될 확률을 더 높이는 것입니다.

 

2.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구글의 경우, 웹 크롤러가 사용자가 검색하기 전에 수 천 억 개에 달하는 웹페이지에서 정보를 모아 이를 검색 색인에 정리합니다. (출처: 구글 도움말) 그리고 검색어의 단어, 페이지의 관련성 및 유용성, 컨텐츠의 전문성 등을 측정하는 알고리즘은 매년 수 천가지가 개선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컨텐츠일 수록 사용자가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유용한 웹페이지로 분류가 되죠. 그리고 이는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될 확률과 사용자의 클릭률을 높이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홈페이지 컨텐츠의 퀄리티를 높이세요. 유입률이 높은 검색어를 주도적으로 컨텐츠에 사용한다든지, 최근 사업적으로 집중하고 있는 아이템을 시장에 맞는 카피로 전달한다든지와 같은 변화로요. 여러분의 경쟁사보다는 더 높은 검색 순위에 올라야 하지 않겠어요?

 

3. 고객의 흥미를 끌 수 있다.

애플 로고 변천사

B2C시장이든 B2B 시장이든 요즘은 모든 시장의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컨텐츠일 수록 소비자들의 관심이 떨어질 수밖에 없죠. 그래서 기업들이 항상 제품 혹은 기업의 브랜딩을 시장의 니즈에 맞게 리브랜딩하는 것입니다. 신선함을 제공하여 기존 고객의 흥미를 계속해서 불러일으키는 것이고, 신규 고객에겐 색다른 느낌을 제공하여 브랜드에 호감을 갖게 하는 것이죠. 홈페이지도 이와 마찬가지로 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강화하는 채널 중 하나로 인식하여아 합니다. 카피는 홈페이지 방문자를 5초 안에 사로잡을 수 있도록 명료하고 심플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디자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키워드와 문구로 고객들의 관심을 잡아야 합니다.

 

4. 이탈률 개선, 전환률(구매율) 상승을 이끌 수 있다.

홈페이지는 한번 개설하고 끝이 아닙니다. Google Analytics와 같은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방문자들의 체류시간이 짧은 페이지, 이탈률이 높은 페이지들 등을 파악해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비즈니스가 성장할 수 있습니다. 전환률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CTA(Call to Action) 버튼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방문자에게 너무 많은 옵션이 주어지면 오히려 전환률은 떨어집니다. 적절한 위치에 적절한 메시지로 절대적으로 필요한 CTA만 사용하세요. CTA를 통해 구매행동을 이끌거나 잠재고객의 리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행동을 이끌기 위한 과정은 반드시 간결해야 사용자가 여러분이 원하는 목표지점까지 올 수 있습니다.

 

마치며

홈페이지는 방문자들에게 가장 먼저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굉장히 중요한 마케팅 채널입니다. 지속적인 컨텐츠 관리는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잠재고객을 끌어들이죠. 뿐만 아니라 SEO최적화로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만약 검색광고를 집행 중이시라면 홈페이지 품질지수, 키워드와의 관련성 점수도 높아져서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 업데이트, 코딩을 할 줄 모르면 어려운게 사실이죠. 매번 개발자나 퍼블리셔에게 부탁하는 것도 힘들고요. 다음 포스트에서는 홈페이지 업데이트를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유라클 뉴스레터 구독하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