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25 April, 2024

UMS 3.0 시리즈 #1: 캠페인 시스템과 A/B 테스트, 세그먼트

많은 기업이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단순 공지나 또는 매출 향상을 위한 마케팅 용도로 고객에게 수많은 메시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물론 빠르고 안정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순히 메시지 발송만으로 끝나는 것이 과연 기업 입장에서 도움이 될까요?

모든 마케팅 활동은 성과 측정의 과정을 통해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그 데이터를 경영 활동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새로운 마케팅 기획 단계에 반영해 선순환 구조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에, 모피어스 UMS는 단순히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을 넘어서 메시지라는 마케팅 채널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 관리하여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영 전략까지 적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모피어스 UMS의 기능 소개 시리즈 #1

캠페인 시스템

캠페인 시스템은 특정한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진행되는 다양한 활동들을 그룹화한 것입니다. 각 캠페인 별로 운영자, 세그먼트, 템플릿, 발송 채널 등을 설정하여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발송 현황이나 발송 결과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캠페인 시스템은 여러 조직이 모피어스 UMS를 사용하는 경우, 메시지 발송 승인을 위한 결재 라인을 달리할 때나, 캠페인마다 관리자를 다르게 두고 싶을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모피어스 UMS 세그먼트 사용 예시

모피어스 UMS 세그먼트 사용 예시

 

 

A/B테스트

A/B 테스트는 하나의 캠페인 안에서 메시지 수신자들을 나누어 메시지의 제목, 텍스트, 이미지 등이 다를 경우 어떤 그룹에서 더 높은 성과를 얻는지를 확인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계속해서 마케팅 활동을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모피어스 UMS 3.0에서는 총 4가지 비교군을 생성할 수 있으며 수집된 결과는 각각의 케이스 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피어스 UMS 세그먼트 사용 예시

모피어스 UMS 세그먼트 사용 예시

 

 

세그먼트

모피어스 UMS는 캠페인 또는 메시지 발송 목적에 따라 고객 속성을 구분하는 기능으로 아이디, 이름, 휴대폰 번호 외에도 20개까지 세그먼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는 마케팅 원론에도 빠지지 않는 타겟팅을 위한 기능으로 고객의 정보를 통해 다양한 그룹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는 크게 3가지 형태로 구성이 가능한데 ‘서울시 거주 고객’와 같은 단일 조건으로도 분류가 가능하며, ‘서울시 거주 30대 여성 고객’과 같은 교집합 조건(and 조건)으로도 구성이 가능합니다. 또한, ‘서울시 또는 부산시에 거주하는 20대 30대 남여고객’과 같은 합조건(or 조건)으로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모피어스 UMS 세그먼트 사용 예시

모피어스 UMS 세그먼트 사용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