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11 December, 2023

홈페이지를 항상 최신으로 유지하는 가장 빠른 방법

지난 포스트에서는 온라인 마케팅에서 홈페이지가 가지는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홈페이지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관리하는 것은 디지털 시대에서 굉장히 중요하고, 필수적인 업무이죠. 이번 포스트에서는 그 연장선으로 홈페이지 콘텐츠를 빠르고 편리하게 업데이트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지금 당장 홈페이지를 업데이트 해야 하는 4가지 이유’ (https://uracle.blog/2021/01/28/4-reasons-to-update-your-website/)

홈페이지는 기업의 이미지를 가장 먼저 보여주는 창구로써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때문에 주로 마케팅 담당자가 홈페이지를 관리하게 되는데요. 마케터가 HTML, CSS, JavaScript 등의 IT 지식이 있을 경우엔 업데이트 내용을 실시간으로 반영하는데 훨씬 수월하겠지만, 대개는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컨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홈페이지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개발자나 홈페이지 관리자에게 요청을 해야하지요. 빠르게 시장의 변화를 감지하여 이를 적용해야하는 마케터의 입장에선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CMS(Content Management System)을 사용하면 홈페이지 컨텐츠를 빠르고 편리하게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컨텐츠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1. 로우코드로 컨텐츠 업데이트

CMS를 사용하면 홈페이지에 텍스트, 이미지나 CTA 버튼 등을 삽입하기 위해 일일이 개발자의 도움을 받거나 코딩할 필요 없이 Drag&Drop 방식으로 쉽게 화면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로우코드 기능을 통해 영역을 지정해두어 코딩 없이 이미지, 링크, 동영상 등의 컨텐츠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할 수도 있습니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게 아래 동영상을 확인해 보세요.

2. 흩어져 있는 모든 컨텐츠들을 통합 관리

컨텐츠를 생성하는 담당자가 여럿일 경우, 통합 서버에 컨텐츠를 관리하지 않고 개개인의 PC에 컨텐츠를 관리하는 경우, 운영 중인 홈페이지가 여러 개일 경우, 세그먼트 별 맞춤형 컨텐츠를 노출할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소중한 컨텐츠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저장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CMS를 통해 컨텐츠를 멀티서버에서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배포도 동시에 가능하며 자동 롤백도 지원됩니다. 모든 히스토리가 다 저장되기 때문에 버전 관리에도 용이합니다. 또한, 컨텐츠의 유형을 카테고리 별로 저장하고, 키워드를 입력하여 필요할 때마다 바로 찾아 사용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을 지원합니다. 

컨텐츠를 한 곳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어떤 컨텐츠에 고객들이 더 많이 반응하는지 등의 모니터링 과정이 더욱 편리해지며, 컨텐츠의 효율성이 떨어지거나 기한이 만료된 경우도 즉각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3. 개인화 된 컨텐츠 생성, 배포

고객을 세분화할 수록 마케팅 성공률은 높아지죠. 따라서 고객 세그먼트를 구분해 컨텐츠를 전략적으로 노출, 배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류된 세그먼트에 원하는 컨텐츠를 매핑하기 위해선 복잡한 코딩 과정이 필요하지만, CMS를 통해서는 간편하게 적용 가능합니다. 이는 컨텐츠 대상이 이미 정해져있고, 세그먼트 구분이 가능할 때 사용됩니다. 예를들어 A라는 직군에게는 A-1이라는 컨텐츠가 노출돼야 하고, B라는 직군에게는 B-1이라는 컨텐츠가 노출되어야 할 때 해당 기능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에 따른 콘텐츠 배포 예시

4. 접근 권한, 승인 프로세스로 보안성 향상

승인 결재 과정

 

홈페이지 시스템에 접근 가능한 담당자가 여럿일 경우,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접근 가능한 영역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컨텐츠를 배포하기 전에 승인 결재 과정을 거쳐배포되도록 프로세스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컨텐츠가 무분별하게 배포되거나 삭제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승인 요청 예시

 

[유라클 뉴스레터 구독하기]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