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26 January, 2021

통합 메시지 발송 서비스, 모피어스 클라우드란?

 

마케팅 메시지 발송 채널이 점점 늘어가면서 비용도 증가하는데 성과를 명확하게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방안이 있을까요?

 

Morpheus UMS 화면 에시

 

통합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모피어스 클라우드(Morpheus Cloud)’가 12월에 출시되었습니다. 모피어스 클라우드는 인프라를 구축하지 않고도 발송한 메시지만큼만 지불하는 서비스형 ‘모피어스 UMS(Unified Messaging System)’입니다. 모피어스 UMS는 앱 푸시(Push), 웹 푸시, 카카오 알림톡, 그리고 SMS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발송하고 관리할 수 있는 구축형 솔루션으로써 행정안전부, 아이파크몰, 우정사업본부, 다이소 등 여러 기업들이 마케팅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참고 글: 우정사업본부가 연간 메시지 발송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한 방법은?
▶ 참고 글: 안전신문고 앱의 향상된 4가지 기능

 

통합 메시지 발송 서비스, 모피어스 클라우드가 필요한 이유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소통방식이 증가하고, 개인이 선호하는 마케팅 채널이 다양하게 변화되면서 기업들은 다채널 메시지 발송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기업들이 운영하는 마케팅 채널이 점점 다양해지면서 고객들은 동일한 메시지를 여러 곳에서 받다보니 그 피로도가 증가하게 되었고, 기업 입장에서는 발송되는 메시지양이 증가하는 만큼 비용도 함께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비용은 늘어나는데 그만큼 ROI가 나오지 않고, 명확하게 성과를 측정하기 어려워지는 문제가 발생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모든 메시지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관리하고 발송할 수 있는 모피어스 클라우드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모피어스 클라우드의 장점

1. 비용 절감

고객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널은 푸시, 카카오 알림톡, 그리고 SMS입니다. 메시당 단가가 높지 않아보여도 대고객에게 여러번 메시지를 발송해야하는 기업 입장에선 저렴한 채널 별로 메시지를 발송하여 전체 발송 비용을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유라클의 통합메시지발송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우정사업본부의 경우, 신규 고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메시지 발송비용도 함께 상승하여 비용 절감을 꾀하게 되었고 유라클의 Push를 사용해 기존의 SMS와 카카오 알림톡의 50%를 푸시로 전환하여 전체 메시지 발송 비용의 52% 정도를 절감하기도 하였습니다.

모피어스 클라우드의 메시지 발송 단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피어스 클라우드 메시지 발송 단가

모피어스 클라우드 메시지 발송 단가

 

비용 절감 시뮬레이션

조건: 월 150만 건의 메시지 발송한다고 가정.
-① 문자메시지 (장문, LMS)만 100%, ② LMS(40%)+ 알림톡(30%)+푸시(30%)로 발송할 경우와, ③ 알림톡(40%)+푸시(60%)로 발송할 경우를 비교.
-① 을 기준으로 두었을 때, ② 방법은 비용의 60%가 절감되며, ③방법은 87% 절감 예상.

메시지 발송 매체에 따른 비용 비교

메시지 발송 매체에 따른 비용 비교

 

타사 가격 비교

조건: 월 메시지 100만 건 발송 중, Push 40%, 카카오 알림톡 30%, MMS 30% 발송의 경우 모피어스 클라우드가 타사 서비스 대비 최고 10~60%가량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피어스 클라우드 vs 타사 가격 비교

모피어스 클라우드 vs 타사 가격 비교

 

 

2. 고객의 메시지 피로도↓, 메시지 도달률↑

다양한 채널로 메시지를 발송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선호하는 채널로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는 선택권을 줍니다. 개개인마다 원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단일 채널로 메시지를 발송했을 때보다 메시지 오픈률이 훨씬 높아지며 소비자가 브랜드를 대하는 이미지도 보다 긍정적으로 나타났고, 결과적으로 구매 행동으로 이어졌습니다. 채널 별로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파악해 더 세밀한 마케팅 형태와 메시지를 고려함으로써 개인화된 마케팅까지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안전신문고’는 기존에 국민들이 안전신문고로 접수한 신고의 답변 내용을 앱 푸시나 SMS로 중복 안내하곤 하였습니다. 따라서 비용도 이중으로 부과되고 사용자는 중복된 내용을 계속 받기 때문에 피로도가 높았죠. 이후 통합메시지발송시스템을 도입하여 카카오 알림톡 채널도 추가한 후, 앱 푸시-> 카카오알림톡 -> 문자로 순차발송하여 메시지 발송비용을 낮추고, 도달률을 높이며 메시지 피로도 또한 낮추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3. 다채널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관리

마케팅 채널이 다양해지면서 고객, 이용자와의 소통이 원활해지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기업에는 관리의 복잡성이 나타납니다. 복잡해지는 만큼 문제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를 빠르게 해결하는데에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명확한 결과를 얻기에도 어려워지죠. 유라클 모피어스 UMS를 사용하고 계신 한 A고객사도 도입 이전에 메시지 발송 시스템이 각 부서 별로 운영되면서 예산과 데이터 관리 등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A사는 다양한 메시지 채널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발송하고, 부서 별로 각 세그먼트를 구분해 마케팅 메시지 발송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메시지 발송 전, 결재 단계를 거치게 되면서 관리적인 측면에서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이기도 하였습니다.  

모피어스 클라우드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